전력노조가 지난달 29일 체결한 임금협약에서 조합원들의 임금인상에 차이를 둔 것이 알려지면서 내부에서 심각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전력노조는 올해 임금협약에서 정규직원들은 직능급 최고 17%인 정액 6만원을 인상하면서, 상용원들에 대해서는 직능급 6%를 인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력노조 조합원 1만4,000여명 중 1,000여명에 이르는 이들 상용원은 정원외 직제로 특채 입사해 문서보조나 창구 업무를 맡아보고 있다. 상용원 대부분이 여성이어서 이번 임금협약과 관련해 '여성차별'이라는 비판도 일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국노총 자유게시판 등에 '한전노동자'라는 이름으로 게시된 내용에 따르면 노조 사내통신망에선 원성이 자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은 "임금인상안 차별이 문제되는 것은 정규직원들과 비교해 임금수준이 낮기 때문"이라면서 "이를 노조에 항의할 경우 노조간부들이 고압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어 더욱 실망스럽다"고 주장했다.

한전 노사는 그동안 상용원들의 임금은 인건비가 아닌 잡비에서 지급돼 왔다는 이유로 상용원들에 대한 임금협상 테이블을 별도로 갖고 정규직과 달리 임금인상을 해왔다. 전력노조는 "이번에 상용원들이 불만을 표출하는 것은 정규직원들의 임금인상안을 보면서 기대치가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전력노조는 상박하후 원칙속에서 이뤄진 조치이며, 중장기적으로 상용원 임금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입장이다. 전력노조 관계자는 "상용원들이 이런 식으로 계속 문제를 삼으면 정규직원들과 갈등의 골만 깊어질 수 있다"며 "사측이 조합원인 상용원을 채용하지 않고 계약직을 늘리고 있는 실정이며, 사측에서 상용원들의 노조탈퇴 압력을 가할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우리노무법인 강태석 노무사는 "직종별로 업무 차이성이 있다면 임금협약을 따로 체결하는게 법적으로 문제는 없다"고 밝혔다.

반면 상용원을 포괄적 의미로 정규직이 아닌 비정규직으로 볼 때 '비정규직 차별'이라는 비판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비정규노동센터 박영삼 정책기획국장은 "노조가 비정규직을 구조적으로 차별하고 배제한다는 것은 비정규직 스스로 조직해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를 막는 것으로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