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한나라당의 MBC에 대한 국정감사 대상기관 추진과 이른바
'신보도지침'에 대해, 정작 KBS가 정치권의 눈치만 보고 있다며 비난하고 나섰다.

KBS본부 공정방송추진위(공추위)는 6일 보고서를 통해 "MBC가 '신보도지침파문'이란 제목으로 한나라당의 공문을 강도높게 비난한 반면, KBS는 '보도시정쟁점화'란 제목으로 이 문제를 정치 쟁점의 대상물로 여기는 태도로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공추위는 "8월 30일 보도에서 KBS는 한나라당 공문을 놓고 정치권에서 오가는 공방의 내용과 방송 4사 노조가 연대해 발표한 성명서를 소개했고, 같은 날 MBC는'신보도지침'에 대한 시민들의 비판과 자사의 대응 등을 전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공추위는 "이후 KBS는 9월 2일 '보도시정 유감'과 '독립성 훼손 말라'란 아이템으로 각계의 비난 여론을 뉴스에 반영했지만, 그 시점이 사실상 KBS가 이끄는 방송협회의 성명서가 나온 때로서 경영진의 의중을 확인 한 후 보도 태도가 급변했다는 것은 씁쓸함을 자아낸다"고 말했다.

공추위는 "KBS 뉴스가 경영진의 의중에 따라 이렇게 좌우되는 건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지만 비슷한 사례는 또 다른 곳에서 확인된다"면서 방송계를 뜨겁게 달궜던'지상파 디지털 방송 방식'에 대한 보도 태도를 지적했다.

'KBS뉴스 9'가 8월 말 30여 개 단체로 구성된 디지털 TV방송방식 변경을 위한 소비자 운동의 국회 토론회만 단신으로 보도했고, 사회 각계인사들의 집단기자회견과 디지털 방식 변경 촉구 등 줄기차제 제기된 시민사회의 의견과 반발은 그동안 9시 뉴스에서 외면당해 왔다는 것이다.

공추위는 "공영방송의 뉴스는 경영진의 의중이 기준이 돼선 안되고 보도의 판단기준은 공익이어야 한다"면서 "이래서는 방송의 자유와 독립은 보장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