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임원선거와 관련해 직선제 규약개정을 추진할 계획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유 직무대행은 5일자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민주집중제를 강화하기 위해 내년 2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민주노총 임원에 대한 직선제 개정안을 상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구나 직선제 도입은 지난 2월 3기 임원 선거에서도 주요 공약으로도 등장했다.

당시 단병호 후보는 1단계 연맹과 지역본부 임원 도입, 2단계 총연맹 도입 등 단계적 직선제 도입을 주장했으며 현 직무대행인 당시 유덕상 후보도 위원장 직선제를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도 지난해 말 '규약 제·개정 소위원회'를 구성해 직선제 도입에 대해 논의하고 내년 2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규약을 개정하기 위해 준비해 왔다.

조직민주주의 제고 '장점'…비용·시간문제 우려 목소리 '교차'

직선제 도입을 주장하는 입장은 "선거과정에서 지도부의 정치적 지향이나 방침을 조합원들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어 조직민주주의를 발전시키고 사회적 위상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직선제를 실시하고 있는 대전지역본부 박종범 사무처장은 "선거를 통해 민주노총의 정책과 방향을 조합원들에게 이해시켜 운동노선을 대중화하는 계기가 됐다"며 직선제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러나 직선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우선 비용과 시간에 대한 부담이 크다. 또한 정파대결 구도 속에서 직선제가 오히려 조합원들에게 혼란을 가중시키고 후유증을 키울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한 연맹 임원은 "직선제를 통해서 지도력과 사회적 위상을 높일 수 있다는 단순논리는 위험하다"며 "민주적 정책 대안 능력을 강화해 사회적 위상을 높이고 대의체계를 정비해 조직민주주의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