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연맹 일부 사무처 간부들이 잇따라 연맹 개혁과 임원진 사퇴를 요구하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서비스연맹 김재호 교선부장을 비롯한 사무처 간부 5명은 2일 성명을 내어 지난달 열린 중앙위에서 자신들의 연맹개혁 요구가 징계문제로 비화된 것과 관련, “연맹 중앙위원들이 상근간부들의 순수한 개혁의지를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산별연맹 사무처 간부들이 공개적으로 연맹 개혁을 요구한 것은 극히 드문 일로 이후 파장이 예상된다.

문제가 된 지난달 28일 서비스연맹 4차 중앙위에서는 정주억 전 부위원장이 연맹조직정비와 관련, “현재 연맹의 파업사업장에 대한 지도와 연대가 전혀 되지 않는 등 연맹의 기능이 상실됐다”며 임원진 총사퇴를 정식안건으로 제출했다. 이날 중앙위는 당초 지난 5월 중앙위에서 연맹 상근간부들이 임원 총사퇴를 주장한 문제를 다루기 위해 열렸으며 정 전 부위원장이 정식 안건을 제기한 것.

이와 관련해 중앙위원들은 논란 끝에 “통합연맹의 단합을 위해 힘써야 할 상근간부들이 채용직이라는 신분을 망각한 행동을 저지르고 있다”며 한달 내에 진상조사를 해 상근간부들의 징계사유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규약에 따라 처리키로 했다. 또 임원진 총사퇴 제안은 납득할 만한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정식안건으로 상정되지 못했으며 정 전 부위원장은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의사를 밝혔다.

상근자들은 성명에서 “상근자들에 대한 문책으로 연맹이 강화될 수 있다면 어떠한 징계도 달게 받을 것”이라며 연맹 강화발전을 위해 중앙위원을 비롯한 지도부들이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서비스연맹 김형근 위원장은 “지난 중앙위에서 일차적으로 관련 문제를 마무리지은 뒤 성명까지 나올 줄은 예상하지 못했다”며 “연맹과 관련해 여러 가지 주장이 있을 수 있지만 상근자들의 방법은 잘못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