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파업사태가 30일로 100일째를 맞는 가운데 정부가 병원파업 현장에 대한 공권력 투입 방침을 기정사실화하자 이에 반발한 노동계가 대정부 전면전을 경고하고 나서는 등 노정간 긴장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정부는 29일 오전 7시30분께 긴급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소집, 대형병원의 장기 파업사태에 관한 대책을 논의한 뒤 이근식 행자부 장관이 따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병원노조의 불법 파업에 대해 정부가 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단호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정부, '공권력 투입' 기정사실화

이근식 장관은 이어 "'공권력 투입'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지기 전에 노사가 적극적인 자세로 협상을 타결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성실한 자세로 노조와 협상을'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병원노조에 공권력이 투입될 경우 대정부 전면전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하고 나섰다.

이날 유덕상 직무대행은
"병원파업 현장에 경찰병력이 투입되면 보건의료노조 소속 병원의 연대파업을 비롯해 매일 서울 도심 집회를 갖고 주요 시설물 점거 농성에 들어가는 등 대정부 전면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재계는 이날 오전 경제 5단체 부회장단 회동을 갖고 정부에 공권력 투입을 정식 요청하고 나섰다. 부회장단은 기자회견을 통해 "병원들의 불법파업에 대해 즉각적이고 엄정한 법집행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엄정한 법집행에는 공권력 투입을 포함한 다각적인 방법을 의미한다"고 덧붙여 공권력 투입을 정부에 건의했다.

노사간에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강경한 입장을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병원 파업사태는 공권력 투입 이전 막판 타결 여부에 노사정 모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