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근무제를 둘러싸고 대립하고 있는 재계와 노동계가 이번에는 병원파업을 놓고 또 한차례 공방전을 준비하고 있다.

경총 전경련 대한상의 등 경제5단체의 상근부회장은 29일 경총 회관에서 긴급회동을 갖고 최근 불거지고 있는 병원파업 문제에 대한 경제계의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이들은 회동이 끝난 후에 정부가 그동안 불법파업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실제 이를 이행하는 부문에서 미흡하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경총 관계자는 "병원은 필수공익사업장으로 현재 진행 중인 파업은 불법"이라며 "불법파업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미흡하다"고 긴급회동의 배경을 설명했다.

노동법에 따르면 병원 등 필수공익사업장에 대해서는 노동위원회가 직권중재할 수 있다. 경희의료원, 강남성모병원 등 현재 파업 중인 7개 병원 대부분에 대해서는 지난 6~7월에 직권중재가 이뤄진 상태다. 노동계는 직권중재가 노동3권을 위협하는 위헌조항이라고 반발하고있다.

경총 관계자는 "직권중재를 따르지 않아 불법파업이 분명한데도 불구하고 정부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총은 이에 앞서 26일에는 충남 아산 소재 자동차 부품업체인 세원테크 노조가 불법 파업을 벌이고 있다며 정부의 대책을 촉구한 바 있다.

한편 경제5단체는 29일 모임에서 정부측의 주5일근무제 입법작업에 대한 대책도 논의할 전망이다.

전경련 관계자는 "정부 입법안에 재계의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전을 펼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