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노총을 추진하는 게 아니냐'는 관심을 샀던 공공부문노조연대준비위원회(공공연대)가 최근 참가조직들 내부문제로 인해 사실상 활동이 중단돼, 이후 전망 역시 어둡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공공연대는 지난 6월 3일 조직체계를 확정한 뒤 '공공부문 주5일제 도입'을 위한 공동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으나, 당초 매주 한번씩 개최하기로 한 집행위원회 회의가 한달 이상 열리지 않는 등 답보상태에 빠져있다.

이처럼 공공연대 활동이 사실상 중단된 이유는 공공연대의 주축인 서울지하철노조가 배일도 위원장 불신임 문제를 둘러싼 내부갈등으로 인해 공공연대 회의에 적극 참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 지난 6월 3일 오경호 전력노조 전 위원장을 상임대표로 추대했으나 전력노조 현 김주영 집행부는 공공연대와 선을 긋고 전력산업 관련 노조로 구성된 연대기구에 참여하고 있어 상임대표의 집행력이 약화됐다.

공공부문이 공동 대응해야 할 이슈인 '정부산하기관관리기본법'에 대해서도 공공연대 참가조직인 공공서비스노련은 최근 민주노총 공공연맹과 '연대'를 결의했으나 '공공연대' 차원의 대응은 보이지 않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설령 서울지하철노조 문제가 정리된다 하더라도 참가조직들의 선거가 연이어 예정돼 있어 활동을 재개하는데 난항이 예상된다.

장대익 정투노련 위원장이 겸임하고 있는 주공노조 위원장 선거가 오는 10월 잡혀있어 장 위원장의 출마여부와 상관없이 선거국면 속에서 연대활동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투노련과 공공서비스노련 위원장 선거도 내년 1월 예정돼 있다. 서울도시철도노조 또한 위원장 불신임투표 국면을 넘겨야 한다.

공공연대 관계자는 "대표자 중심으로 운영돼 왔기 때문에 한 조직이 시동을 걸면 그동안 보여왔던 활동수준은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금 상황으로 조직해산 얘기를 꺼내기는 이르다는 설명이다.

공공연대는 지난해 8월 21일 '공공부문노조 발전을 위한 토론회'를 시작으로 연대활동을 벌여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