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로 97일째를 맞고 있는 서울 가톨릭 중앙의료원(강남ㆍ여의도ㆍ의정부성모병원)과 경희의료원 등 전국 7개 병원의 사상 초유 장기파업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이들 병원은 노사 양측의 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다 경찰의 공권력 투입방침 까지 결정돼 유례없는 간호사 등 병원 직원들의 대규모구속사태가 우려된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이날 성명을 발표, 경찰의 공권력 투입시 대정부투쟁 등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 양보 없는 대치국면 지속
병원은 지난25일 새벽 한라병원1층 로비에서 농성중인던 ▽
조합원들을 경비용역업체 직원을 동원, 강제해산시켰다.
사진 = 보건의료노조 홈페이지
파업병원 대부분의 노사는 5월23일 파업 돌입 때부터 임금인상, 교직원 연금 부담, 노조의 인사권 참여범위 등 임단협을 놓고 한치의 양보 없이 대치하다 현재는 파업기간 동안의 무노동 무임금, 징계 철회 등까지 쟁점으로 부상,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이미 노조집행부에 대해 손해배상청구소송과 고소를 한 병원측은 조만간 징계위원회를 열어 파업 참가자들에 대해 대규모 징계를 할 예정이다.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수술실은 대부분 가동이 중단됐고 병상 가동율도 50~60%에 그치는 등 환자들의 불편과 피해도 가중되고 있다. 강남성모병원은16개의 수술실 가운데 6개만 운영중이며 응급실은 절반 정도만 가동되고있다.

또 의료인력이 없어 827개 병상 가운데 299개(36.2%)는 텅 비어있다. 경희의료원도 1,258개 병상중 60%인 750개만 운영되고 있다.

가톨릭의료원과 경희의료원측은 이번 파업으로 각각 400억원과 100억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정부가 적극 중재 나서야’

전문가들은 병원 노사가 공권력 투입 방침 등이 나오면서 협상을 시작하고는 있지만 자율적으로 파업을 마무리짓기는 어려운 만큼 정부가 적극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다리를 다쳐 경희의료원에 입원중인 정모(54ㆍ서울 동대문구 이문동)씨는“정부와 사측이 일방적으로 노조를 몰아붙여 사태가 악화됐고, 노조원들도 환자를 볼모로 석달째 파업한 것은 잘못“이라며 “노사, 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지혜롭게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