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총파업 유보사태 이후 무너진 현장의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막바지에 이른 민주노총 3기 임원 보궐선거에서 부각되고 있는 이슈다.

지역순회 유세 마지막 날인 23일 부산일보 강당. 11명의 후보들은 이와 관련해 한 목소리로 민주노총의 현 상황을 "조합원과 대의원들의 불신이 심각한 수준"이라 진단하고는 "현장에 기반한 지도력 복원을 통해 민주노총의 위기를 타개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후보들 대부분은 그동안 현장 순회 중 조합원들과 만나며 느낀 점을 화두로 유세를 시작하면서 상호 비방보다는 자신의 장점과 특징을 강조하면서 민주노총의 지도력을 세우기 위한 나름의 복안을 설명하는 데 집중했다.

특히 현장과의 단절과 내부분열을 민주노총의 주요 문제로 지적하면서 단결과 현장 중심의 민주노조운동 기풍 복원을 역설했다. 후보들은 또 각각 반미자주화투쟁의 전면화, 계급성 중심의 단결, 비정규직 및 여성사업 강화 등을 민주노총이 추진해야 할 주요 과제로 제기했다.

그러나 이날 유세는 울산, 경남, 부산 등 3개 지역 합동유세였음에도 불구하고 선거에 대한 관심 부족과 서울에서 열린 민주노총 결의대회까지 겹쳐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50여명만이 참석, 아쉬움을 남겼다.

    후보들 상대비판 보다는 대안제시에 초점…
민주노조운동 '현장중심' 기풍 회복도 역설

■ 후보들 현장 목소리 담기 '진력'


□ … 이날 유세에서는 4·2 총파업 유보와 민주노총 위기 상황에 대한 거침없는 비판이 쏟아졌다.

후보들은 △ 조합원을 동원대상으로 생각하는 상층의 관료화와 분열(강봉진) △ 일사분란한 지휘체계를 세우지 못하는 지도부(이공석) △ 현장과 함께 호흡하지 못하고 현장을 간과한 점(김형탁) △ 조합원을 두려워하지 않는 헌신성 부재(심일선)등으로 민주노총의 현 상황을 진단했다.

또 △ 총파업을 남발하면서 정작 현장을 조직하지 못해 싸워야 할 때 싸우지 못했고(신승철) △ 계급성과 자주성으로 민주노총을 강화시키지 못해 대정부 교섭에서 한계를 노출했으며 (이재웅) △ 내부 조직력 붕괴와 분열은 물론, 외부로부터 고립되기에 이르렀다(유덕상)고 비판했다.

후보들은 또한 민주노총 혁신에 대해 현장 중심성과 내부 단결을 중심에 놓은 가운데 반미투쟁과 통일운동(강봉진, 이공석, 김영수 후보), 계급성 중심의 단결(김형탁, 이재웅, 유덕상 후보), 60만 조합원이 함께하는 대중적 투쟁(신승철), 노동탄압에 대한 총연맹의 정책적 대응(심일선), 비정규직 및 여성사업 강화(김연태, 홍준표, 이향원) 등을 강조했다.

후보들, 상대비판 보다는 대안 제시에 초점…민주노조운동 '현장중심' 기풍 회복도 역설

■ 조직 혁신도 '아래로부터'

□ … 이밖에도 후보들은 민주노총 혁신방안을 묻는 공통질문에 대해 △ 상층중심 사업 및 분파척결, 반미자주화 투쟁노선 확립(강봉진) △ 조합원들을 투쟁의 주체로, 민족자주의식과 계급성 확립(이공석) △ 연맹 통합 등 조직개편, 정치사업 통한 민주노동당 강화(김형탁)를 강조했다.

또 △ 조직민주주의 회복, 조합원 대중 참여 통한 사업논의(신승철) △ 조직 내 민주주의 실현, 계급적 단결로 대정부 교섭력 강화(이재웅) △ 노동자 민중 중심성으로 분파 척결, 통큰 단결(심일선) △ 상층부의 형식주의와 관료화 퇴치, 민중에 대한 봉사 기풍 복원(김연태)을 언급했다.

이어 △ 집행과 책임에서 철의 규율 확립, 현장을 발로 뛰는 실천(김영수) △ 한통계약직노조 투쟁 경험으로 정규직과 비정규직이 함께하는 투쟁 조직(홍준표) △ 조직민주주의 복원, 상호 불신 극복, 임원 직선제 필요(유덕상) △ 여성사업 강화, 고용평등 상담소 설치, 비정규 여성노동자들의 기본권 보장 투쟁(이향원) 등을 역설하기도 했다.(유세순)

주한미군 철수문제에 대한 공통질문에선 모두가 미군 철수와 반미자주화투쟁의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민족민주운동의 중심으로 반미자주화투쟁 전면화, 제3세계 민중과 반미투쟁 연대, 계급성 기반 위에 투쟁 전개 등 그 방안에 대해서는 입장차이를 보였다.

민주노총은 오는 27일 영등포구민회관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부위원장 7명을 선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