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단체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파업을 경고하고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서울일반노조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분회(분회장 김두현)는 "지난 5월 노조가 결성된 뒤 수차례 단체교섭을 요청했음에도 연합회측은 교섭불응, 조정회의 불참, 조정연기 요청 거부 등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계속 교섭 요청을 거부할 경우 경고파업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22일 서울일반노조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에 교섭요청공문을 보냈으며 26일 오전까지 요청에 응하지 않을 경우 추석 전에 시한부 파업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노조는 현재 △ 정부지원비의 투명한 재정운영 △ 낙하산 인사철회 등 복지회관과 심부름센터의 민주적 운영 △ 연장수당, 연차 현실화 등 근로기준법 준수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장애인연합회는 정부의 지원을 받아 복지관, 장애인 심부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연합회측은 교섭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관계자는 "장애인단체 같은 공익사업체에 노조를 만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노조가 파업을 한다면 정부지원 사업을 할 수 없게 되므로 연합회의 사업을 정부에 반환하면 된다"고 말했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는 지난 7월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노조해산 등을 요구하며 사무실 기물을 파손하는 등 거칠게 항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