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국민은행지부(위원장 김병한)가 일부 조합원의 위원장 탄핵을 위한 총회소집 요구로 논란을 빚고 있다.

합병이전 노조에서 부위원장직을 맡기도 한 이낙원씨 등은 지난 5월 31일 조합원 2,964명의 서명을 받아 지부 집행부쪽에 총회 소집을 요구했다. 이들은 현 집행부가 국민·주택 합병 이후 주택은행 출신인 김정태 행장의 전횡에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한데다 내부 갈등으로 선출직 부위원장 2명이 현업에 복귀하는 등 노조를 운영할 역량이 부족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집행부는 이날 서명한 조합원이 총회 소집요건인 전체 조합원 8,865명의 1/3을 채우지 못한 데다가 서명 조합원 중 약 145명은 비조합원과 신원이 불분명하다며 총회소집에 응하지 않고 있다.

이낙원씨는 "지난 6월 7일 열린 지부 중앙집행위원회에서 6월 30일까지 탄핵을 위한 총회를 공고하기로 결정했으나 집행부가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추가로 290여명의 조합원이 서명을 더 해 총회소집요건을 채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병한 위원장은 "은행 합병이후 신인사보수제 도입 등 산적한 현안이 쌓여 있음에도 일부 조합원이 위원장직에 욕심을 내고 노-노 갈등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결국 노조의 힘을 약화시켜 경영진을 도와주는 꼴이 됐다"며 비판했다.

한편 총회소집을 요구한 조합원들은 지난 7월 12일 서울지방노동청에 이낙원씨를 총회 소집권자로 지명해줄 것을 요청한 상태로 자격심사가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