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18일 오후 산별연맹 위원장들과 지역본부장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를 열어 오는 26일 중앙위원회에서 부위원장 보궐선거 일정을 확정하기로 했다.

비대위는 "비대위에 상근 임원을 파견한 일부연맹과 민주노총의 지도부 공백상태를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고 하반기 투쟁을 준비해야 한다"며 8월말 보궐선거 실시를 사실상 확정지었다.

이에 따라 26일 중앙위원회에서는 보궐선거 일정과 선거관리위원회 구성방안, 선출방식 등을 논의하게 된다. 특히 선출방법과 관련해서는 부위원장 8명을 선출한 뒤 그 가운데 위원장 및 사무총장 직무대행을 선임하는 방안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는 지난 달 25일 회의에서도 보궐선거 실시를 논의했으나 "투쟁 국면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뤄 중앙위원회 안건상정을 유보한 바 있다.

이날 비대위는 또 장기파업사업장에 대한 대책과 하반기 사업계획을 논의했다.

비대위는 △ 하계휴가 돌입 전까지 투쟁사업장의 사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26일 서울 집중 대규모 항의집회 개최 △ 파업사업장 공권력 투입시 강력한 항의투쟁 전개 △ 8.8 보궐선거에서 김대중 정권 규탄투쟁 전개 등 활동계획을 재확인했다.

민주노총은 또 올해 연말 대통령 선거를 겨냥, 11월 전국노동자대회를 기점으로 민주노총의 요구사항을 여론화하는 데에 주력하기로 했으며 △ 중소 영세 비정규직 노동기본권 쟁취 △ 노동탄압분쇄 △ 공무원노조 합법화 △ 민주노총 조직정비 등을 주요한 사업과제로 설정해 추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