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가 주인인 중국에서 국영기업 노동자 10명 중 6명 이상이 ‘실업 공포증’ 때문에 신경쇠약·우울증 등에 시달리고 있다고 중국과 홍콩 언론들이 17일 보도했다.

홍콩 성도(星島)일보는 최근 중국 국영기업들의 경영상태가 좋지 않아 감원이나 강제 휴직조치들이 빈번하며 직원들 생활 또한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산시(山西)성의 한 국영기업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노동자 60% 이상이 불안, 초조, 자괴감, 우울증, 편집증에 심지어 자폐증세까지 보이는 등 심각한 정신질환을 앓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베이징(北京) 공인(工人)일보는 ‘국영기업 노동자들이 민간 또는 합자기업들보다 낮은 보수를 받는데다, 그나마 급여가 오를 가능성도 매우 적다’ 면서 ‘최근에는 상당수 국영기업들이 퇴직금·양로지원비 조차 지급하지 않아 노동자들의 퇴직 후 생활도 막막한 상태’ 라고 설명했다.

실제 국영기업의 최근 대량감원은 사회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중국 경제관찰보(經濟觀察報)는 ‘국영기업의 대량 감원과 퇴직조치로 인해 중국내에서 사회적 불공평 문제가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면서 ‘중국 정부는 대기업들의 증시(證市) 상장문제와 시장기능 활성화 문제에만 신경 쓸 것이 아니라 당면한 국영기업 노동자들의 실업문제에도 신경써야 할 것’ 이라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감원 이유와 관련, ‘노동자 숫자를 줄여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경영자들의 계산도 깔려 있다’ 고 노동자들을 자극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