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집행부, "반노동자적 행위 엄중 징계 경고"


발전노조 현 집행부 사퇴를 요구했던 27개 전, 현직 지부장들이 수습대책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히는 등 노조 내 갈등이 증폭되고 있어 우려된다.

노조는 10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현 집행부 행보, 이후 계획 등을 논의하기로 했으나 27개 전·현직 지부장들이 모두 참석하지 않아 무산됐다.

노조 집행부는 이날 '중앙위원회 무산에 따른 경과 및 사과문'을 내어 "해고자 원직복직, 조직 분열중단을 힘있게 결의하려던 계획이 무산된 것에 대해 27개 전·현직 지부장, 중부, 남동 본부장은 깊이 반성을 해야 한다"며 "반노동자적인 행위를 지속할 경우, 총회를 통해 엄중 징계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위에 앞서 현 집행부는 27개 지부장 등에게 현안 문제를 풀기 위해 중부 서성석 본부장을 대표로 하는 교섭단 구성을 제안했으며 위원장의 거취때문에 회사, 정부가 부담을 느끼는 것이라면 거취문제를 협상에 최대한 이용해도 좋다는 입장을 전했다. 집행부는 또 산별 탈퇴 등을 중단하고 해고자 원직복직, 희생자구제기금, 현장 탄압을 막기 위해 이들에게 집행부와 같은 행보를 취해 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27개 전·현직 지부장은 "파업 실패 책임에 대한 집행부의 진정한 반성이 선행되지 않았다"며 "집행부의 어떠한 회의나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13일 수습대책위원회를 구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노조 집행부는 "수습대책위원회를 구성, 활동에 들어가는 것을 결코 간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노조의 공식적인 교섭위원이 아닌 파업 파괴자, 조기복귀자가 포함된 '유령조직'의 협상은 무효임을 분명히 한다"고 전했다. 노조 집행부는 13일 향후 일정, 집행부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