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월드컵대회를 앞두고 ‘노사평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 노동계는 정부 조치가 미흡하다며강력한 투쟁을 벌일 계획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12일 노동부에 따르면 김대중(金?中)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주요 간부회의에서 “노동자들이 국가 발전에 자발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밝힌 것은 사실상 노동계에 화해를 제안한 것이라는 것.

또 노동부는 월드컵이 성공적으로 개최되려면 노사관계 안정이 중요하다고 보고 올 들어 4월까지 모두 401개 사업장에서 ‘노사협력 선언’ 이 채택되도록 유도했다.

그러나 민주노총은 정부의 이 같은 ‘화해제스처’ 에도 불구하고 19일 석가탄신일 특사에서 구속노동자 7명만 가석방 대상으로 거론되는 등 후속조치가 미흡하다며 26일 전국노동자대회 등 예정된 투쟁을 강행할 방침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현재 구속됐거나 체포영장이 발부된 노동자가 모두 87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특히 단병호(段炳?) 위원장이 풀려 나오지 않는다면 정부의 화해요구는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민주노총은 월드컵 기간 중 국제노동기구(ILO)와 국제공공노련 등에 한국 정부의 노동자 구속상황을 알리는 등 ‘외교전’ 도 전개할 계획이다.

국제공공노련은 정부의 공무원노조 결성저지와 관련해 국제축구연맹(FIFA)에 항의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또 워커힐과 리츠칼튼 르네상스호텔 등이 소속된 한국노총 관광노조연맹도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근로조건 저하없는 주5일제 쟁취 등의 요구를 소속 회사가 들어주지 않을 경우 이달 말 총파업을 벌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