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는 주5일근무제와 관련 당장 수용불가 입장을 결정한 것은 아니지만 조정안을 그대로 수용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경총은 지난 26일 주요기업 인사노무담당임원회의를 열고, 주5일 협상 보고에 이어 노사정위 조정안에 대한 논의를 가졌는데, 이 자리에서는 수용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지는 못했다.

경총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조정안에 대해서는 관광·서비스업체나 제조업체 등 대비되는 각 업체의 성격에 따라 각각 엇갈린 입장들을 제기했다"며 "그러나 협상 과정에서 주휴무급화에서 유급화로 정리가 된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를 하지 못하는 분위기였다"면서 전체적으로는 조정안에 대해 합의하기 보다는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 강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재계는 이번주초 경제5단체장 회의를 갖고, 조정안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는 지난 협상에서 보다 강경한 입장을 보인 전경련, 중기협 등의 입장이 강하게 제기될 것으로 예상돼 조정안 수용에 대한 입장 정리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경총의 한 관계자는 "수용 거부냐 아니냐를 쉽게 결정하기는 어렵겠지만, 조정안에서 제시한 주휴유급, 도입시기에 대해 조정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며 "재계 내에서도 워낙 입장차가 첨예해 입장조율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