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는 이번 주5일근무제 협상 결렬에 대해 "어려운 협상이었다"며 노사정위에서 내놓은 '조정안'에 대해 별다르게 기대하지 않는 분위기다.

경총의 한 관계자는 "조정안에 대한 마지막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겠지만 노사 양측 모두 설득하기 힘들 것"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에 따라 경총은 당초 예정돼있던 26일 오전 주요기업 인사노무담당임원회의를 개최, 협상 결과를 보고하고 조정안 수용 여부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그러나 지난 협상 과정에서 노사간 의견차를 충분히 확인한 상태이기 때문에, 노사 양측이 각각 양보하지 않는 한 힘들 것이라는 설명이다.

전경련의 한 관계자는 "전경련이 결코 이번 협상의 발목을 잡으려고 했던 것이 아니"라며 "다만 지난 12월 합의대안에서 한국노총이 추가 요구를 내놓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었을 뿐"이라며 협상 결렬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였다. 이 관계자는 조정안 수용 여부와 관련, "재계가 주휴유급을 수용할 경우에는 연차휴가일수가 일본보다 많아서는 안되며, 휴가 사용촉진방안이 도입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반면 노동부의 한 관계자는 "이번 결과는 '소탐대실'로 볼 수 있다"며 노사 양측의 자세 전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동부의 한 관계자는 "노사가 현재 획기적인 자세전환을 하지 않으면 앞으로 현장 노동자들만 어렵게 된다"며 "정부는 일단 현장의 주5일근무제 요구가 본격화되는 것에 대비해 노사 갈등 최소화를 위해 '관련 지침'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사정위의 한 관계자도 "조정안에 대해 노사 모두가 진지하게 검토할 것을 바란다"며 "다음주까지 조정안을 전폭적으로 수용하지 않으면 목전까지 왔던 근로시간단축은 수년간 늦어지게 될 것"이라며 역시 노사 양측의 입장 전환을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