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정부와 시장이 납득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 계열분리 방안을 8월말까지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현대 고위관계자는 31일 "계열분리 지연이 정부와 시장으로부터 불신을 사고 있는 원인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며 "그러나 정부가 계열분리 요건으로 제시한 정주영 전명예회장의 지분관계 정리를 위해선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와는 별도로 현대건설을 포함해 그룹 차원의 고강도 자구노력 계획을 추가로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현대는 정 전명예회장의 자동차 지분 9.1%를 3% 미만으로 직접감축하기 보다는 △지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채권단에 맡기는 방안 △사회지도급인사중도덕성을 갖춘 인사에게 넘기는 방안 △정 전명예회장 소유의 아산사회복지재단에 넘기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의 이같은 방침은 정부의 자동차 계열분리 요구를 수용하는 태도로 비쳐지지기도 하지만 당초 6월말까지가 제출시한이었던 점을 감안할 때 너무 늦춰지는데다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시각이 많아 정부와 시장이 어떻게 반응할 지 주목된다.

특히 정부와 채권단은 계열분리 외에도 이익치 현대증권 회장 등 가신그룹청산과 정 전명예회장의 사재출연을 촉구하고 있어 사태가 쉽게 수습되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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