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관계자는 이어 "이와는 별도로 현대건설을 포함해 그룹 차원의 고강도 자구노력 계획을 추가로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현대는 정 전명예회장의 자동차 지분 9.1%를 3% 미만으로 직접감축하기 보다는 △지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채권단에 맡기는 방안 △사회지도급인사중도덕성을 갖춘 인사에게 넘기는 방안 △정 전명예회장 소유의 아산사회복지재단에 넘기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의 이같은 방침은 정부의 자동차 계열분리 요구를 수용하는 태도로 비쳐지지기도 하지만 당초 6월말까지가 제출시한이었던 점을 감안할 때 너무 늦춰지는데다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시각이 많아 정부와 시장이 어떻게 반응할 지 주목된다.
특히 정부와 채권단은 계열분리 외에도 이익치 현대증권 회장 등 가신그룹청산과 정 전명예회장의 사재출연을 촉구하고 있어 사태가 쉽게 수습되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