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조연대 등이 합의대안을 중심으로 한 주5일근무제 협상에 반대하고 나선 가운데, 재계 역시 협상을 둘러싸고 '맞불작전'에 나서기 시작했다.

전경련은 지난 18일 회장단회의를 열어, 주5일근무제 협상에 대해 '근본적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서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이날 회장단회의에서는 "주5일근무제 도입시 인건비 상승과 선진국을 상회하는 휴일수 증가가 기업의 경쟁력을 크게 약화시킬 것이므로, 그 도입시기 및 방안에 대해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장단의 의견은 협상에 대해 별다른 말을 하지 않았던 기존의 태도와는 사뭇 다른 것이어서, 그 배경과 의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단 전경련의 한 관계자는 "노동계가 너무 강하게 나오기 때문"이라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제조연대 등이 너무 강하게 나오는데 그러면 합의는 불가능하다"며 "재계역시 상대적으로 조기도입 반대, 미사용 휴가에 대한 금전보상 반대 등의 입장을 갖고 있는 상태로, 급할 게 전혀 없다"고 밝혔다. 노동계가 강한 요구를 내놓는 만큼 재계도 마찬가지라는 입장인 셈.

이같은 최근 전경련의 행보에 대해 재계내의 강경세력이었던 중기협측은 일단 "전경련이 그동안 조기도입 등을 반대해왔던 중기협과 같은 입장을 취한 것"이라며 목소리에 힘이 들어간 상태다. 중기협의 한 관계자는 "제조연대측이 휴가일수 상한선을 27일로 주장하는데 기업은 임금보전 해주랴 부담이 너무 커진다"며 "지금은 우리뿐만 아니라 경총, 전경련 역시 노동계의 요구가 너무 무리라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경총의 한 관계자는 "전경련의 그같은 입장에 대해 사전 논의된바 없다"며 "경총은 조금씩 양보해가며 협상을 진행하려 하지만 노동계, 재계가 모두 강경한 입장을 내면 협상이 어려워진다"고 난처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