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최근 다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주5일근무제 노사정 합의와 관련 전면투쟁을 선언하고 나섰다.
▶ 민주노총 기자회견문 보기

민주노총은 16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소영세, 비정규 노동자들의 희생을 담보한 노사정 합의내용을 전면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또 "노사정합의가 강행될 경우 이를 노동법 개악 음모로 규정하고 오는 18일 파업을 포함한 전면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노사정위에서 추진하는 내용이 삶의 질 개선이라는 노동시간 단축의 근본취지를 무색케하는 '주5일근무를 빙자한 노동법 개악음모'기 때문에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한 전체노동자의 85.5%인 1,100만 노동자들이 300인 미만 사업장에 속해 있고 전체의 45%인 590만 노동자들이 10인 미만 사업장에 속해 있는 상황에서 단계별 도입은 '주5일가정, 주6일가정' 식으로 노동자 내부의 위화감을 조성할 뿐 아니라 대기업의 초기 도입비용을 중소영세 사업장과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떠넘겨 사회의 약자를 희생시키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17일 오후 여의도 노사정위 앞에서 대규모 상경투쟁을 진행하는 등 총력투쟁에 돌입할 계획이며 필요하다면 18일 중으로 준비된 연맹을 중심으로 파업에 돌입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16, 17일 임시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수립한 투쟁계획을 24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결의해 4월말과 노동절, 5월 투쟁 등으로 주5일근무제 관련 투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민주노총이 4.2 노정파업으로 내부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투쟁이 내부 상황을 추스리는 데 어떠한 역할을 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 한 연맹 지도부는 "주5일근무제 투쟁이 급박하게 제기되면서 최대한 합의를 통해 내부문제를 빨리 정비하자는 분위기"라고 밝혔다.

또한 최대연맹이자 4.2 총파업에 많은 노조들이 참여해 큰 혼란을 겪었던 금속산업연맹의 경우도 지난 14일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개최하고 17일 노사정위 앞 집회에도 연맹 소속 대의원들의 상경투쟁지침을 내리는 등 이번 투쟁을 계기로 조직력을 복원하고 혼란한 내부 분위기를 추스려 투쟁분위기를 5월 임단협 집중투쟁까지 이어갈 계획이다.

한편 민주노총은 16일 오후 2시부터 농업기술진흥관에서 임시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향후 투쟁계획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