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노조 등 '무파업 선언' 징계안도 처리



공공연맹 양경규 위원장이 사퇴 의사를 밝힌 가운데 연맹은 단위노조 대표자회의, 중앙위원회를 잇따라 갖고 이후 대책 마련에 나섰다.

연맹은 우선 양경규 위원장 사퇴로 인한 지도부 공백에 대해 수석부위원장이 직무대행을 맡아 이후 투쟁을 새롭게 조직하는 것을 기본방침으로 세웠으며 중앙위원회를 거쳐 결정될 예정이다.

또 연맹은 위원장 사퇴에 따른 보선문제와 관련, 규약에 따라 위원장의 임기가 6개월 이상 남은 경우 보궐선거를 실시해야 하나, 현 연맹 상황을 감안, 임단투와 발전노조의 투쟁이 일단락 될 때까지 직무대행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판단이다. 이는 연맹 산하노조의 임단투가 본격적으로 진행돼야 할 시점이며 발전노조의 사후수습, 재투쟁 조직화라는 큰 과제가 남아 있는 상황에서 곧 바로 선거국면이 시작된다면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연맹은 이날 서울지하철노조, 서울시설관리공단노조, 서울도시개발공사노조 등 산하 3개 노조에 대해 지난 1일 '월드컵 무파업 선언'을 한 것과 관련, 징계를 강행할 방침이다.

이들 3개 노조는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에서 총파업이 결정됨에 따라 총연맹 산하 모든 노조가 이를 따라야 할 의무가 있는데도 거꾸로 총파업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기자회견을 한 것이 징게안 상정의 배경이 되었다. 공공연맹은 이들 노조에게 정권 3개월의 징계안을 상정한 상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