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4일 구성되는 민주노총 비대위는 조직정비와 함께 상반기 투쟁을 책임지는 과제를 동시에 안게 될 예정이다.

특히 발전소 민영화 문제에 대한 정부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한 4월 임시국회 처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민주노총은 비대위 구성과 동시에 투쟁체제로 들어갈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산업자원부가 상반기 중 발전 1개사를 민영화하겠다는 계획을 9일 확정한 것과 관련 "정부의 진의를 파악하고 있는 중"이라며 "실제 매각절차에 들어가면 비대위를 중심으로 대응 투쟁을 조직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해서도 4월 임시국회의 처리가능성이 제기될 수 있다고 판단, 정부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해서는 투쟁동력이 유지되고 있다는 평가다.

오는 16,17일 열리는 임시 비대위 회의에서도 발전소 민영화 저지투쟁을 다시 살려내는 방안과 노동조건 후퇴 없는 주5일근무제 쟁취 투쟁을 이어나갈 수 있는 방안을 포함해 민주노총의 상반기 투쟁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24일 비대위가 꾸려지게 돼 당초 목표했던 5월 중순 임단협 시기집중 투쟁을 준비할 시기가 촉박해져 이에 대한 재조정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월드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투쟁계획이 수립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민주노총 사무총국도 일상적인 조직점검을 계속하는 한편 임시 비대위 회의를 앞두고 기존 투쟁일정에 대한 재검토에 들어갈 계획이다.

한편 민주노총이 안정화되면 공무원노조 합법화 문제와 관련해 공무원노조의 투쟁에 대한 지원방안도 마련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