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8일 오후 2시 대한투자신탁 3층 한마음홀에서 166명 중 126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위원회를 개최하고 발전노조 관련 노정합의서 문제와 관련 이후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민주노총 임원들은 회의 시작과 동시에 전원 사퇴했으며 이수호 전교조 위원장이 임시의장을 맡아 회의를 진행했다. 중앙위원회는 오후 5시 현재 논의를 계속하고 있으며 중앙위원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밝힌 단병호 위원장의 거취문제를 포함해 향후 지도부 구성문제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

이날 중앙위원회에서는 발전노조 관련 노정합의서 문제와 관련 이홍우 사무총장이 노정합의 및 총파업 유보과정에 대해서 보고했다. 이 총장은 특히 2일 발생한 과정 전반과 지도부의 판단 배경 등에 대해 "총파업 이후 동력확보가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과 발전노사의 문제로 한정해 인식함에 따라 합의타결에 지나치게 집착했다"고 보고했다.

또한 거취문제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단병호 위원장은 2일 오전 변호사 접견을 통해 "중앙위원회 결정에 따르겠다"는 결과를 중앙위원회에 전달했다.

단 위원장은 '중앙위원 동지들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이번 노정합의는 결코 가볍게 넘길 수 없는 매우 중대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그 오류를 정확히 규명하고 책임을 분명히 함으로써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위원장이 어떤 상황에 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조직이 올바르게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거취문제까지를 포함해 중앙위원회의 비판과 결정을 존중하고 따르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6일부터 이번 사태에 대한 명확한 책임규명 등을 요구하며 민주노총 임원실에서 농성을 전개했던 금속노조 대구지부 소속 조합원들은 중앙위원회 대회장 로비에서 중앙위원들에게 선전물을 나눠주며 침묵시위를 전개했다.

또한 이번 사태와 관련 민주노총 사무차장과 각실장, 부설기관장들도 "집행부의 일원으로 노정합의와 총파업 유보의 책임이 있다"며 사임했으며 "비대위 등 이후 집행부의 명령을 대기"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