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임금교섭이 타결된 회사가 전체의 7.8%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2·3월 대형회사 파업이 잇따르면서 노사관계가 악화됐기 때문으로, ‘월드컵 이전 임금교섭 타결’ 을 목표로 해온 정부 방침에 상당한 차질을 의미하는 것이다.

7일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현재 근로자 100명 이상을 고용 중인 5401개 회사를 대상으로 임금교섭 현황을 조사한 결과, 92.2%인 4981개사가 타결짓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올해 파업이 집중적으로 발생한 공기업의 경우 165개사 중 6곳만 임금교섭을 끝내 타결 비율이 전체기업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3.6%에 머무른 것으로 조사됐다.

내역별로는 임금을 인상한 곳이 362개사(86.2%)였고 동결한 곳이 58곳(13.8%)이었으며 예년과 달리 임금을 낮춘 곳은 단 한개 회사도 없었다.

노동부는 “당초 정부는 월드컵 기간과 임금·단체협약 협상이 겹치지 않도록 타결 시기를 월드컵 이전으로 앞당기기 위해 적극 나서왔으나 지난 2월 철도 등 3개 공기업 노조가 파업을 시작하고 특히 발전노조 파업이 예상 밖에 장기화되면서 다른 기업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노동부는 특히 “발전파업 이후 내홍(內訌)을 겪고 있는 민주노총이 임단협을 합법적인 투쟁공간으로 활용할 경우 월드컵 기간에 임단협 교섭이 집중되면서 큰 혼란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