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노-정 합의' 폐기를 결정, 애초 합의안 찬반투표를 벌일 예정이던 발전노조의 이후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우선 노조는 3, 4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에서 장시간 논의를 거쳐 '현장복귀와 이후 투쟁'이란 문서를 발표, 민주노총 '노정 합의 폐기' 결정에 대해 '존중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노조는 이어 "3일 현장복귀명령이 파업 종료나 철회가 아닌 파업 중단명령"이라며 상황 변화에 따라 다시 파업 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음을 시사했다. 노조는 "앞으로 다가올 각종 징계 및 탄압을 극복하고 조직을 복원해야 하는 과제가 고스란히 남아 있다"며 "해임통보자 342명에 대한 적극적인 복직투쟁과 형사처벌 대상자를 지켜내는 투쟁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명동 파업 지도부는 노조 정상화의 '틀'이 마련될 때까지 천막농성을 계속 이어갈 예정이며 오는 11일 중앙위원회를 열고 이후 구체적인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어쨌든 합의서가 없는 발전 노사의 현안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대화 채널' 가동 여부가 충돌을 피하는데 있어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특별단체교섭 등의 형태로 '대화 테이블' 구성을 제안할 가능성이 높아 징계위원회 일정을 잡고 있는 회사가 어떠한 반응을 보일지 관심이 모아진다.

한편 발전노조는 "지도부 구속 등 피해를 각오하고 26일 4시간 연대총파업과 지난 2일 연대파업투쟁을 조직했던 민주노총 산하 단위사업장 조합원들에게 고마움을 느낀다"고 밝혔다. 또 노조는 "2일 총파업이 성사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연대정신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며 "책임 있는 민주노총과 공공연맹의 헌신적인 지원에 감사함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