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의 대우자동차 인수를 위한 본계약이 막바지 단계에 와 있는 가운데 단협개정을 위한 노사협상만이 답보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GM이 6년이내 부평공장을 인수하는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는 "평화적 노사관계"에 대해 대우자동차노조가 "쟁의권을 제한하려고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협상전망도 불투명한 상태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1일 노조와 GM측이 만나 대화하는 자리에서 GM이 대우자동차 인수대상에서 제외된 부평공장을 6년 안에 인수하는 대신 조건으로 '평화적 노사관계'를 제시했으며 그 내용으로 "한국 사업장에서의 연간 손실시간(파업시간)이 GM 전세계 사업장보다 동등하거나 낮을 것"을 명문화해 달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4일 GM과 채권단에게 보내는 공문을 통해 이같은 요구는 "노조의 고유권한인 쟁의권을 원천봉쇄하는 것이자 노조의 존재이유를 전면 부정하는 것"이라며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노조는 또 "평화적 노사관계는 대화와 타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쟁의행위를 피하는 것"이라며 "쟁의행위 자체를 봉쇄하겠다는 이같은 발상은 쟁의권을 보장하고 있는 헌법과 법률을 무시하는 발상일 뿐 아니라 노사관계를 더욱 파행으로 몰아갈 것"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노조는 이같은 요구를 수용할 경우 외국자본에 의해 인수되는 기업의 선례를 남기게 될 것으로 보고 민주노총, 금속산업연맹 등과 연대해 공동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부평공장 인수문제 만이 아니라 기존 '합의' 조항을 '협의'로 바꾸는 등 GM측이 경영권에 대한 노조의 개입차단을 요구하고 있는 다른 단협 조항에 대해서도 노사는 아직 의견접근을 보지 못하고 있다. 또한 정리해고자들에 대한 복직문제도 평행선을 달리고 있으며 GM과의 대화 이후 교섭이 열리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이같은 상황에서 GM과 채권단과의 본계약 체결 시점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노사교섭 결과 여부에 따라 본계약 체결시점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계약 체결시점이 다가올수록 정부나 여론의 노사교섭타결 압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GM측의 요구안에 대해 합의할 수 있는 여지는 줄어들고 있어 노조가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