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노정합의서 파문이 민주노총 임원진 총사퇴로까지 이어진 가운데 민주노총의 향후 진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노총은 4일 상임집행위원회 명의로 사과문을 내어 "현 사태의 심각성과 과오를 스스로 인정"한다며 "조합원들의 어떠한 비판과 문책도 겸허하게 받아들이면서 사태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발전노조 조합원들의 기적같은 산개투쟁은 전국 방방곡곡에서 발전노조 조합원들을 기꺼이 맞이해 숙식을 제공하고 토론하며 투쟁의지를 북돋아 준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투쟁이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민주노총 조합원들의 잇따른 총파업 결의는 지난 4년간 노동자들의 목줄을 내리누른 김대중 정권의 신자유주의 정책을 이번에는 기필코 분쇄하고야 말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었다"며 "그러나 민주노총 지도부가 2일 돌이킬 수 없는 과오를 범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또 "지도부의 과오에도 불구하고, 2월25일부터 시작된 발전노조 파업투쟁과 민주노총 총파업투쟁은 김대중 정권의 국가기간산업 민영화에 제동을 걸었고, 정부를 상대로 한 총파업 투쟁을 조직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며 "이 모든 것은 조합원들의 투쟁의 힘으로 이뤄낸 성과"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임원진이 총사퇴함에 따라 이후 어떤 방식으로 지도력의 공백을 메우고 임단협을 어떻게 치뤄낼 것인가에 대한 과제를 안게 됐다. 특히 8일로 예정된 중앙위원회에서 사퇴안이 받아들질 것으로 확실시되고 있으며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이후 지도력 확보 방안이 주요하게 논의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하에서 임단협을 치뤄야 하는 상황까지도 예상되고 있다.

한편 이홍우 사무총장은 이날 단병호 위원장을 면회하고 현 상황 전반에 대해 보고했다. 단위원장은 이 총장의 보고를 받기만 했으며 중앙위원회가 열리는 8일 입장을 정리해 밝힐 예정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