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3일 4.2 노정합의서를 거부하고 임원진이 전원사퇴하기로 하면서 극도의 혼란에 빠져들자, 노정합의서를 작성한 정부측으로서는 일단 민주노총의 '내부진통'으로 보고 당분간 노-정관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노동부의 한 관계자는 "당시 노정합의서가 발전노조 파업과 민주노총의 총파업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이미 그 역할은 충분히 했다고 본다"며 "다만 민주노총에서 이로 인해 내부적으로 진통을 겪고 있는 것에는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는 민주노총의 내부 진통일 뿐 민주노총이 주장하는대로 유보한 총파업을 강행하는 등 당분간 노-정관계 자체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와 함께 정부측은 민주노총의 거부에도 불구하고 4.2 노정합의서의 효력을 유지시킨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방용석 노동부장관도 산자부에서 합동기자회견 당시 "이번 합의서는 법률적 의미보다는 정치적 의미가 크다"며 "도장을 찍지 않았다고 해서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노동부의 한 관계자도 "합의정신은 유지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노-정이 합의정신에 따라 상호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총의 한 관계자는 "민주노총은 지난 파업 동안 민영화 반대라는 사회적 분위기를 띄운 성과가 있었다고 본다"며 "민주노총으로서는 최선을 다했다고 보며, 큰 기조의 변화없이 빠르게 수습책을 찾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