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농민·지식 계급 등 중국의 전통적인 사회계층 분류방식을 뒤집은 중국 사회과학원의 사회계층 보고서가 최근 당국에 의해 발행 금지 조치를 당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이 보고서는 중국의 사회계층을 사영기업주, 대·중형기업관리자 등을 포함한 10대 계층으로 분류, 사회주의 사회체제가 사실상 해체되고 있음을 보여준데다 특히 사회주의체제의 근간인 노동자, 농민들을 8번째와 9번째의 최하위 계층으로 분류, 강력한 반발을 낳았다.

문제의 보고서는 지난해 12월 발매되기 시작해 대대적 조명을 받았던 ‘당대중국사회계층연구보고’ . 사회과학원의 루쉐윈(陸學芸) 전 사회학 연구소장팀이 1999년부터 3년동안 12개 성 및 시, 자치구의 1만1000명을 표본으로 추출, 연구한 결과를 묶은 것으로 학술서로는 이례적으로 2쇄, 1만부를 발간하는 인기를 끌었다.

기존의 3대 계층이 지난 25년여동안의 개혁, 개방 정책으로 인해대, 중형 기업 관리자, 개체 상공업자, 사영 기업주등 자본주의형 계급의 등장으로 세분화됐다는게 핵심 내용으로 중국이 사회주의국가인만큼 그 자체로 파격적이었다. 물론 전체 계층을 △ 농민(44%) △ 노동자(22.6%) △ 상업 서비스 종사자(12%) △ 전문 기술자(5.1% ) △ 행정 사무직(4.8%) △ 개체 상공업자(4.2%) △ 도시실업자, 반실업자(3.1%) △ 국가사회관리자(2.1%) △ 대, 중형 기업 관리자(1.5%) △ 사영 기업주(0.6%)로 세분화한 것에서 보듯 여전히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계층은 노동자, 농민이다.

그러나 보고서는 대, 중형 기업 관리자와 사영 기업주들이 노동력을 착취하는 계층이 아니라 시장경제개혁의 주요 추진세력이며 선진적 생산력을 대표하는 계층이라고 한껏 추켜세웠다. 특히노동자, 농민이 각각 10번째 최하위층인 도시 실업자 및 반실업자에 앞선 8번째와 9번째 계층으로 분류했다.

물론 발행 중지조치가 중국 당국이 추진하는 사영 기업인이나 개인 재산권 인정 방침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생활고에 시달린 노동자들이 랴오닝(遼寧)성 랴오양(遼陽)시와 헤이룽장(黑龍江) 다칭(?慶)시 등에서 잇따른 시위를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노동자, 농민들에 대한 만족할만한 조치가 없을 경우 이 문제는 계속 갈등의 불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