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발전노조 파업 사태가 일단락 됨에 따라 방용석 노동부장관, 신국환 산자부장관은 3일 오전 산자부 기자실에서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잠정합의안에 대해 정식 조인식을 하지는 않았음에도 '기정사실화'하면서 발전회사 민영화를 예정대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두 장관은 '발전노조 파업과 4.2 민주노총 총파업 철회에 대한 입장'을 통해 "정부는 앞으로 노사문제를 미봉책으로 해결하기보다는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인내를 가지고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며 "이번 파업의 경험을 노사는 물론 정부도 노사관계의 새로운 틀을 형성하는 시금석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두 장관은 "합의문 정신에 따라 발전회사 민영화를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공식 밝혔다.

이어 신장관은 노조원 처리 문제와 관련 "발전노조 파업은 명백한 불법파업으로 법과 원칙에 따라 진행할 수밖에 없지만, 개개별로 불가피한 사정이나 정상 등이 참작될 것"이라면서 "그러나 절대로 옛날과 같이 다시 허물고 없었던 일로 하지는 않겠다"고 밝혀 기해고자 및 향후 징계 처리에 있어 원칙적 처리가 예상된다.

또 민영화 일정과 관련 신장관은 "민영화 일정을 확정, 절차에 착수하겠다"며 "매각대상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며, 상반기 중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향후 구조조정 여부에 대해 신장관은 "5개 발전회사의 분할후 경영실태를 종합·점검할 예정으로, 이번 기회에 경영혁신을 위해 세부 검토를 할 것"이라며 "복귀 조합원의 조기 화합과 발전산업의 미래를 위해 노사가 함께 할 수 있는 분위기를 한달안에 구체화하겠다"고 밝혀 구조조정의 가능성을 부인하지는 않았다.

한편 복귀조합원들에 대해서는 사전에 교육을 받도록 한 후에 작업장에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