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치구가 소속 별정직 공무원인 전직 검침직(통합공과금 요원)들을 전원 면직방침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사자들이 반발에 나섰다.

서울시 25개 구청은 별정직 공무원인 이들 통합공과금 잔류인원 480여명에 대해 올해내 면직시킨다는 방침을 결정하고, 9월 중 이를 통보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동안 정부는 공무원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기능직을 중심으로 '인력풀제'를 운영하며, 올해내 정리해고를 예고하고 있는 상태에서, 이들 검침원 출신 공무원들이 모두 포함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해당 공무원들은 지난 24일 '생존권 투쟁위원회(위원장 김문완·강동구청)'를 구성하고 조직적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그동안 이들은 공무원이란 신분 때문에 집단적인 목소리를 내지 못했지만, 이제는 같은 처지에 있는 기능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자치노조와 같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낸다는 입장.

투쟁위가 지적하는 문제는 일단 공무원 구조조정이 검침직 출신들처럼 하위직급 중심으로 진행되는데다, 다른 직렬과는 달리 검침원 출신들의 경우는 100%가 포함되는 방침은 매우 불합리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최근 서울시가 산하 기능직 50여명의 직렬을 변경해줘, 인력풀제에서 빠지게 된 예를 들며, 25개 자치구도 행자부 방침만을 들지 말고, 적극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투쟁위의 한 관계자는 "통합공과금제가 폐지된 후 해당자들은 인력풀제에 이름이 들어가긴 했지만, 행정직 7∼8급으로 정상적인 업무를 보고 있다"며 "그런데도 각 자치구는 행자부 지침만을 이유로 아무런 기준없이 조기퇴직을 시키려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