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난에 시달리는 구직자들에게 기업들의 연령 및 성별 제한이2중고를 안겨주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채용정보사이트 잡링크(www.joblink.co.kr)가 올들어 지난 25일까지 자사 사이트에 등록된 기업채용공고를 분석해 27일 밝힌 결과에 따르면 총 5361건의 채용공고중 49.5%가 취업연령을 제한하고 있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등록된 채용공고 3173건중 40.8%가 취업연령을 제한한 것과 비교할 때 1년 사이에 취업연령 제한기업이오히려 늘어났음을 보여준다. 취업연령을 제한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조사에 응한 인사담당자(1028명)의 대부분이 ‘나이 많은신입사원은 대하기 불편하다(61%)’ , ‘조직내 위계질서 유지(31%)등을 들어 기업의 보수적인 문화가 연령제한의 주원인임을 드러냈다.

잡링크의 김현희 팀장은 “채용시 연령제한은 취업난으로 인해졸업후 취업까지 걸리는 시간이 1년 이상으로 늘어난 현실을 전혀 감안하지 않은 제도”라며 “청년실업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해 기업들이 이 문제를 진지하게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기업채용시 성별제한의 관행도 근절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인크루트(www.incruit.com)가 올들어 지난 25일까지 자사 사이트에 등록된 채용공고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총 1만7805건의 채용공고중 49.2%가 ‘남성’ 혹은 ‘여성’으로 구인조건을 명시했다.

특히 여성만을 대상으로 하는 채용공고는 대부분 상담·고객지원직(34.6%), 경리.회계(17.1%) 등에 치우쳐 있어 여성들의 취업희망분야와 상당히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