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노조 파업에 따른 노정 강경대치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19일 전국 경제학·경영학 교수 109명에 이어 20일에는 사회학자 43명이 성명을 내고 발전민영화의 유보를 촉구했다.


또한 민주노총과 공공연맹도 단식 참여 임원을 확대하는 등 정부의 불법파업 엄단과 민영화 정책 고수 입장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대 김진균 교수, 성공회대 조희연 교수 등 사회학자들은 성명을 통해 "발전산업 민영화는 미국 캘리포니아 단전사태처럼 독과점적 지위를 이용한 민간업체의 이윤추구로 국민경제에 막대한 부담을 지울 것"이라며 "사회학자들도 정부의 민영화 강행방침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국민의 절대 다수가 전력산업의 독점자본에 매각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며 "국민적 합의 없이 형식적 개혁실적을 위해 발전소 매각을 강행한다면 사회적 갈등이 더욱 증폭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사회학자들은 △ 발전산업 민영화 유보와 국민적 논의 △ 파업노동자들에 대한 법적 조치 최소화 등을 촉구했다.

또한 이미 지난 18일부터 권영길 민주노동당 대표, 허영구 민주노총 위원장, 오종렬 전국연합 상임의장 등 민중연대 대표들이 명동 YMCA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은 19일 중앙임원들에 이어 20일 16명의 산별연맹 대표자들과 공공연맹 임원들로까지 무기한 단식농성을 확대했다.

특히 공공연맹이 19일 단위노조 대표자대회에서 총파업 투쟁기조를 확정한 가운데 민주노총은 오는 26일 임시대의원대회를 통해 발전노조 파업을 지원하기 위한 2차 총파업 방안을 논의하기로 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