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쟁의발생 결의, 의결안건 모두 조합원 총회에서 결정"


한국통신 대전 인재개발원에서 예정된 한국통신노조(위원장 이동걸)의 20일 정기대의원대회가 무산됐다.

노조 서울, 부산, 대구지역본부의 일부 상집간부 등 100여명은 대의원대회에 앞선 오전 9시 30분께 △ 근속 승진 누락 철회 △ 민영화 저지를 위해 쟁의발생 결의 △ 규정 개정 철회 등을 요구하며 단상 점거 농성에 들어갔다.


노조 집행부는 점거 농성이 계속 이어지자, 지방본부 위원장 등과 회의를 거쳐 오후 2시께 대의원대회 무산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대의원대회에 올라온 안건, 쟁의발생결의 등을 이후 조합원 총회에 부쳐 결정한다고 밝혔다.

◁ 노조 서울, 부산 대구지역본부의 일부 상집간부 등 100여명은 대의원대회에 앞선 오전 9시30분께 △ 근속 승진 누락 철회 △ 민영화 저지를 위해 쟁의발생 결의 △ 규정 개정 철회 등을 요구하며 단상 점거 농성에 들어갔다.

노조는 애초 19∼20일 대의원대회를 열고 △ 2002년 사업계획 △ 2002년 예산편성승인 및 2001년 결산 심의 △ 임금 요구안 △ 지방조직 운영, 선거관리 등 규정 개정에 관한 사항 등의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었다.

노조 한 관계자는 "점거 농성자들의 요구 사항을 받아들여 본안건 이외에 쟁의발생 결의를 조합원 총회에 부칠 예정"이라며 "다만 절차, 방법, 시기 등의 대해서는 위원장에 위임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단상 점거 농성자 한 관계자는 "쟁의발생 결의는 조합원 총회가 가능하지만 나머지 안건은 심의가 필요한 만큼, 심의 기능이 없는 조합원 총회로 처리한다는 것은 원천적으로 무효"라며 "법적 대응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한편 서울, 부산본부 등 점거 농성 간부들은 근속승진은 단체협약 사항인데도 현재 100여명이 누락됐다며 집행부의 해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발전노조가 민영화를 걸고 싸우는 상황에서 한통노조도 쟁의발생 결의를 통해 민영화를 저지한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특히 광역지부가 폐지되는 규정 개정이 통과되면 회사의 노무관리가 더 강화돼 한국통신에서 민주노조가 완전히 무너질 수밖에 없다며 완강히 반대 입장을 밝힌 상태에서 농성을 벌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