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파업중인 발전노조 조합원들에게 마지막 복귀명령을 내리기로 했다. 정부는 조합원들이 25일쯤으로 정해진 복귀일까지 근무현장으로돌아오지 않으면 전원을 해고할 방침이다.

20일 산자부 관계자는 “발전노조 파업이 24일째로 장기화되고노조가 민영화 철회를 계속 주장함에 따라 더 이상의 협상이 불가능하다고 보고 파업중인 조합원들에게 최후 복귀명령을 내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최후 복귀명령일을 25일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재한국전력 산하 5개 발전 자회사와 노동부 등 관계기관과 관련사항을 협의하고 있다. 정부는 최후복귀일인 25일 이후 파업이 지속될 경우 미복귀자 전원을 해고할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정부는 파업관련 해고징계자는 파업철회 이후에도 복직을 허가하지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명동성당에서 농성중인 발전 노조 지도부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발전노조는 성명서에서 “회사와 정부가 원만하고 평화적인 해결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마저 거부하고 있다”며 “마지막 저항수단으로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또 노조는 “정부와 회사측에서는 대량해고 및 고소·고발 등으로 노조를 압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단식농성에는 이호동 발전노조 위원장을 비롯해 노조집행부 30여명이 참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