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가 위원장 직무대행 체제로 조직을 정비한 이후 상급단체 변경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서울지방본부 쟁대위는 지난 1일 회의를 갖고 지부쟁대위원장들의 요구에 의해 오는 6일 있을 중앙쟁대위 회의에 상급단체 변경안을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합의안이 미흡해 불만이 있는 상황에서 교섭권을 위임받은 한국노총에 대한 불만이 상급단체 변경 요구로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합의문에 따라 오는 9월말까지 합의하기로 돼있는 해고자 복직논의에 한국노총이 한 주체로 포함돼 있어 상급단체 변경은 다양한 찬반의견을 거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철도노조는 한국노총의 모태가 된 노조라는 상징성을 갖고 있어 상급단체 변경 논의가 시작되는 것만으로 상당한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 사전체포영장이 발부된 14명의 간부중 10명이 4일 새벽 불심검문에 의해 검거된데 이어, 나머지 4명의 간부도 이날 자진출두했다. 철도노조는 당초 강재한 위원장 직무대행 체제가 안정될 때까지 수배자들이 명동성당 농성을 지속할 방침이었으나, 이날 지방본부 위원장 등 수배자들 대부분이 검거됨으로써 명동성당 농성자들도 자진출두하기로 했다. 철도노조는 오는 11∼13일 있을 합의안 찬반투표 결과가 나온 이후 중앙간부 인선 등 조직정비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상급단체 변경건도 찬반투표 이후 방침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