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협·정부당국 참여 어려울 듯

올해 8.15 기념 민간통일행사는 민주노총, 전국연합, 범민련, 자통협, 한총련 등 그동안 자주적 민간통일운동을 지향해 온 노동, 사회단체들이 대부분 참여하는 '남북공동선언 관철과 민족의 자주·대단결을 위한 2000년 통일대축전'이란 이름의 단일 대회로 치러질 전망이다.
이와 같은 단일 통일행사는 범민족대회 개최 문제를 둘러싼 노선 차이로 지난 94년 이후 불열상을 보여왔던 민간통일운동 진영의 대통합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당초 '6.15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2000년 통일대축전 준비위원회'란 이름으로 8월 통일행사를 준비해온 이들 단체들은 지난 24일 서울 명동 향린교회에서 3차 운영위원회를 열어, 대회 명칭 변경 문제와 참가 범위 등에 대해 논의, 이같이 확정했다.

이와 관련, 회의에선 행사의 총책임자인 준비위원장에 이종린 선생과 강희남 목사 2인을 추대하고 그동안 일부 견해 차이로 별도의 통일 행사를 논의해왔던 한총련의 준비위원회 참가를 공식 승인했다.

회의에선 또 올해 8월 통일행사가 명실상수한 온 민족의 통일대축전이 되기 위해선 더 많은 단체들이 참여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에게도 준비위원회 참여를 적극 제안하기로 했다.

한편, 이달 중순께 범민련 북측본부에서 남측본부에 함께할 것을 제의해 관심을 끌었던 '반관반민' 단체인 민화협과 정부당국과의 연대 문제는 이날 회의에서 "정세 추이를 보면서 참여단체의 만장일치로 추진 여부를 결정"하기로 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민주노총과 자통협 등이 최근 정부 당국의 노동자 생존권 투쟁과 SOFA개정 운동에 대한 탄압이 지속되고 있는 것과 관련,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