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27일 노조명칭 배제, 허용시기 3∼5년 유예 등을 내용으로 한 공무원 단결권 보장방안을 제출한 가운데 전국공무원직장협의회총연합(전공련·위원장 차봉천)을 중심으로 한 공직협 대표들이 "눈가리고 아웅식의 기만적인 안"이라고 반발하며 즉각적인 공무원노조 허용을 강력히 촉구했다.

국가전문행정연수원에서 열리는 행자부의 '직장협의회 대표자 워크숍'에 참석하고 있는 82개 공직협 대표들은 28일 "정부안은 공무원을 노동자로서 인정하지 않고 사용자로서의 정부 책임도 회피한 무책임한 발상이며 기존의 유명무실한 공직협을 강화하는 수준의 방안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공직협 대표들은 또 3∼5년의 유예기간에 대해서 "현정권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이라며 정부를 강하게 성토했다.

공직협 대표들은 △공무원의 노동자성 인정 및 일반 노조관련법에 근거한 노동기본권 보장 △정부안 철회 및 공무원주체가 참여하는 재논의 △공무원 노동기본권 보장방안의 연대입법화 및 즉각 실시 등을 촉구했다.

또한 이같은 요구가 묵살될 경우 24일로 예정된 공무원노조 결성을 통해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22일 행자부 장관과 전공련 지도부의 면담결과, 행자부와 전공련이 각각 1명씩의 강사를 추천해 진행되며 28일 워크숍에서는 당초 약속됐던 행자부 장관이 참여하지 않아 행자부 추천 강사의 강의시간에 공직협 대표들이 집단으로 퇴장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워크숍은 3월5일 한차례 더 진행된다.

한편 전국공무원직장협의회발전연구회(전공연)와 대한민국공노준은 워크숍 불참을 결정하고 소속 공직협들에게 이를 통보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