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열린 금융노조 대의원대회에서 지난 해 결산보고에서 대의원들의 지적 사항은 매서웠다.

"벌금이 9천2백여만원인데 구체적인 내역이 없습니다"
"4천여만원을 넘게 광고비를 썼다고 하는데 어떻게 사용내역이 없을 수가 있습니까?"
"1억5천원만원에 이르는 거액이 사용처가 없이 누락돼 있습니다"

실제로 집행부가 내놓은 회계자료의 대차대조표에는 일반회계기간(10월∼9월)과 특별회계기간(10월∼12월)에 1억5천만원의 행방이 묘연했다.

대의원들은 술렁이고 집행부는 난감한 표정을 숨기지 못했다. 누락된 1억5천만원을 찾기 위한 정회 끝에 희생자 구제기금으로 1억원, 임원선거비용 5천만원의 사용처를 찾아냈다.

금융노조는 한 해 예산만 10억원 가까이 이른다. 예산에 걸맞게 노조가 수행하는 사업도, 사용처도 역시 방대할 수밖에 없다. 이를 일일이 회의자료에 수록하는 작업이 만만치 않음을 볼 때 '일목요연(?)'하게 계정을 통합할 수도 있다. 그러나 1억5천만원의 행방을 공식적인 회의 자료에서 누락한 것은 누가 봐도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대목이다.

한동안 금융노조 내부는 전 간부인 송아무개씨가 제기한 조합비 횡령 또는 유용 의혹에 휩싸여 시끄러웠었다. 당시 노조 위원장이 횡령 등의 혐의로 고발까지 되기도 했었다. 다행히 특별회계감사를 통해 잘못된 부분은 시정되고 금융노조도 제도적 보완 장치를 마련하기로 한데 이어 고발은 취하되면서 사태는 일단락 됐다.

이번 대의원대회의 논란은 노조에서도 '돈'문제에 대해서 정확성과 기록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일깨우는 계기가 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