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나흘째인 한국전력 발전노조의 노사교섭이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한전 노사는 28일 오전 서울 명동 로얄호텔에서 단체교섭을 재개했지만 민영화 추진에 따른 조합원 신분보장 문제를 놓고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한전 노조는 민영화 철회를 요구하는 대신 민영화 시기조절, 고용안정 등을 요구하는 선으로 한발 물러섰지만 여전히 타결점을 찾지 못했다.

한전 산하 5개 발전자회사의 노조원 5609명 가운데 이날 오전 현재 338명만이 현장으로 돌아와 복귀율은 6% 수준에 머물렀다. 한전 노사는 이날 오전 단체교섭에서 전체 143개 단체협상 조항 중 141개 에 합의하고 남은 2개 조항을 놓고 협상을 했다. 그러나 나머지 2개 조항이 노조원 신분변동과 노조 전임자 숫자와 관련된 사항이어서 난항을 되풀이했다. 특히 노조는 회사의 분할·합병·매각 과정에서 조합원 신분변동이 생길 때는 90일 전 노조와 합의를 거치고 보상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했다. 반면 회사측은 60일 전에 노사 협의를 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협상은 이날 오후 다시 재개될 예정이다.

한편 산업자원부는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간부진으로 구성된 대체인력 2000명만으로는 발전소 운전이 어렵다고 판단해 퇴직기술 인력과 한전기공, 한전산업의 인력을 비상대기시키기로 했다. 또 현재 2조 2교대인 대체인력 운용방식을 주말부터 3조 3교대로 바꾸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