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145개국 216개 노총, 1억5,600만 노동자들을 대표하는 국제자유노련(ICFTU)이 김대중 대통령에게 항의서한을 보내 이번 공공부문 파업과 관련한 정부의 강경발언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ICFTU의 가이 라이더 사무총장은 서한에서 "한국정부와 사법기관이 발표하고 있는 위협적인 발언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이러한 위협은 철도, 가스 전력의 사유화정책에 반대해 전개하고 있는 평화적 파업에 대한 온당하지 못한 대응"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한동 국무총리와 김대통령의 잇따른 '불법파업' 발언에 대해 "과거 수차례 그랬던 것처럼 한국 정부가 노동자들의 정당한 행동을 강압을 통해 분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판단했다.

라이더 총장은 특히 "많은 수의 노조 지도자들이 감옥에 구금돼 있는 상황에서 한국 정부의 호전적인 발언은 구속 노동자 수를 더욱 증가시킬 것"이라며 "이는 '한국이 ILO와 OECD의 회원국으로서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김대통령의 거듭된 발언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라이더 총장은 "파업 노동자와 지도부에 대한 구속 위협을 철회하고 이를 공개적으로 발표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다음달 18일 국제노동조합 연대방문단의 한국방문에서도 대통령이 면담에 응해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OECD의 노조자문위원회(TUAC)도 같은 내용의 항의서한을 전달했으며 일본노동단체와 캐나다 노총 등에서 이번 공공부문 파업을 지지하는 성명을 보내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