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위원장 직무대행 허영구)은 24일 오후 여의도에서 2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국노동자대회'를 갖고, △ 중소영세 비정규직 희생없는 주5일근무 도입 △ 철도·가스·발전 등 기간산업 민영화 중단 △ 단병호 위원장 등 구속노동자 석방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대회에는 현대·기아·쌍용자동차노조, 사회보험노조 등을 비롯해 25일 파업을 하루 앞둔 철도·가스·발전 등 공공부문 3사 노동자도 8,000여명정도 참석해 폭풍전야를 방불케 했다.

이날 민주노총은 철도·가스·발전 파업을 앞두고 "마지막까지 원만한 사태 수습을 위해 정부와 모든 교섭창구를 열어두고 대화하겠다"며 "교착상태에 있는 각 사업장별 교섭을 뚫기 위해 양대노총 사무총장이 참여하는 노정교섭을 추진하기로 각 노조와 협의를 마친 상태"라며 정부의 전향적 태도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6시까지 개별교섭을 한 후 이후부터 양대노총 사무총장이 참여하는 대정부 교섭에 나서겠다고 정부측에 제안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또 민주노총은 "현재 3사 사업장 곳곳에 경찰병력을 배치하는 것은 불필요하게 노조원들을 자극하는 것으로 즉각 철수해야 한다"며 "25일 공공파업을 공권력을 동원해 진압한다면 모든 조직력을 동원해 대정부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민주노총은 "2월 임시국회에서 휴일휴가 축소와 탄력근로제, 주휴 생리휴가 무급화 등 노동법 개악안이 통과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분명히 확인되지 않으면 26일 예정된 140여개 사업장 10만여명이 참여하는 파업도 강행할 수 있다"고 중소영세 비정규직 희생없는 주5일근무제 도입을 촉구했다.

그밖에 민주노총은 단병호 위원장 등 구속노동자 39명 전원 석방과 수배노동자 40명의 수배해제를 강력히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민주노총은 처음 마포 공덕동 로타리에서 집결해 마포대교를 건너 여의도공원까지 행진, 집회를 마쳤으며 이후 국회 앞까지 거리 행진에 나섰다. 이에 앞서 발전산업노조는 여의도공원에서 상경 조합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사전집회를 갖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