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출범을 한달여 앞둔 전국공무원직장협의회총연합(전공련)는 24일 사실상 마지막 대의대회를 갖고 공무원노조 준비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전공련(위원장 차봉천)은 이날 오후 대전 대덕구 문예회관에서 3차 대의원대회를 갖고,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강령·규약을 심의·제정, 창립대의원대회 임시선거관리규정 확정 및 선거관리위원장 선출, 전공련 해산에 관한 경과규정 심의 등의 안건을 처리했다. 이로서 3월24일 전공련은 공식 해산되고 전국공무원노조가 출범, 초대 위원장 선출에 나서게 된다.

이같이 노동계에서는 공무원노조 출범을 위한 실질적 준비에 나선 가운데, 최근 정부측은 공무원전국연합체를 합법적단체로 인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노동조합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되, 중앙협상권만 인정할 수 있다는 것. 이와 관련 이근식 행자부장관은 22일 전공련의 면담에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무원노조를 출범시키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며 "현행의 직장협의회 법을 활성화해 점진적으로 노조도입 문제를 검토하는 것이 옳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정부측이 여전히 공무원노조 도입을 부담스러워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향후 공무원노조 출범을 놓고 상당한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행자부, 중앙인사위, 노동부 3개부처가 오는 27일 노사정위에서 '정부안'을 내기로 했으나 크게 진전된 안이 나올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노조' 명칭은 불인정하되 전국연합체를 인정한다는 것은 기존의 행자부의 입장에서는 다소 진전된 것이나, 기존의 직장협의회 유지를 전제한 것이어서 전공련이나 공노준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전공련의 한 관계자는 "이미 89년 노태우정권 시절에 공무원노조 허용법안이 통과된바 있는데 지금까지도 국민여론 운운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공무원노조 도입은 즉각 이뤄져야 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