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노동조건 후퇴를 담은 주5일근무제 법안의 2월 임시국회 처리를 저지하기 위해 26일 오후 1시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20일 정오 비상중앙위원회와 전국단위노조대표자 결의대회를 잇따라 열고 "현 상황에서 노동조건 후퇴가 불가피한 주5일근무제 법안의 국회 통과를 강력히 저지해 나갈 것"을 결의했다.

2월 투쟁의 시기와 수위를 결정하기 위해 소집된 비상중앙위에서 민주노총은 "2월 임시국회에서 주5일근무제 법안과 연동해 노동법 개악안을 강행처리하지 않겠다는 것이 분명히 확인되지 않는 한 26일 오후 1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결정했다. 또한 총파업에 돌입하지 못하는 조직은 총회, 교육, 연월차, 집단조퇴, 비번근무자 집회참석 등 총력투쟁을 전개하기로 했으며 지역별로 총파업 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특히 관련법안의 국회 처리여부를 확인 등 최종 정세판단을 위해 총파업 하루 전인 25일 투쟁본부 대표자회의를 개최해 총파업 돌입여부를 최종 확정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결의대회에 참석한 500여명의 단위노조 대표자들은 21일 간부철야농성과 24일 전국노동자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26일 총파업도 최대한 조직해 나가기로 결의했다.

이번 총파업에는 현대, 기아, 쌍용 등 완성차 3사 노조와 금속노조가 주축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민주노총은 "법안 처리가 4월로 연기될 경우 총파업도 따라서 연기할 계획이며 4월에도 같은 기조로 총파업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참석자들은 결의대회 후 종묘공원으로 이동 '부시방한 규탄집회'에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