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이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을 ‘자본의 앞잡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장관이 최저임금 차등적용을 옹호하는 취지의 발언을 하면서 최저임금 심의에 개입하려고 한다는 비판이다.

한국노총고 민주노총은 28일 공동성명을 통해 “자본의 앞잡이를 자처하는 이 장관은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 장관이 전날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돌봄서비스 외국인력을 도입하고 최저임금을 차등적용해야 한다’는 내용의 한국은행 보고서 관련 발언을 문제 삼았다. 이 장관은 “사회적으로 엄연히 중요한 목소리라는 부분들은 우리가 존중해야 한다” “최저임금위원회에서 수용성 높은 결론을 낼 것” “오죽하면 그런 이야기를 했겠나”라며 한국은행 보고서를 옹호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

양대 노총은 ‘망언’이라며 “임금을 비용으로만 바라보는 시장 논리 신봉자이며 자본의 앞잡이를 자처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 장관이 한 달 전 했던 발언과 배치된다고도 지적했다. 이 장관은 지난 2월28일 ‘2024년 1차 고용허가제 중앙-지방 협의회’에서 “단순히 인건비 절감만을 목적으로 하는 외국인력 고용은 허가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저임금 심의를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이 장관이 ‘모종의 가이드라인’을 던지는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보수 정권이 들어서고 ‘최저임금 죽이기’의 도가 지나치다”며 “지난해 정부 고위 관료의 ‘최저임금 9천800원’ 발언이 들어맞았던 것처럼 올해도 노골적으로 개입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양대 노총은 “자본의 시장 논리에만 매몰돼 최소한의 사회 안전망인 최저임금 제도를 훼손하려는 자격미달의 이 장관은 즉각 사퇴하라”고 강조했다.

노동부는 이날 오후 설명자료를 내고 "장관의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관련 발언은 특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한 것이 아니다"라며 "최저임금의 업종별 구분적용 여부는 최임위의 심의·의결 사항으로,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최저임금위가 면밀히 심의해 사회적 수용성이 높은 결론을 낼 것으로 기대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