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위원장 김한길)가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주민 근로자와 상생 특별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공식 활동에 나섰다.

국민통합위는 “이주민 근로자를 우리와 함께 사는 이웃으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특위는 위원장을 맡은 김석호 서울대 교수(사회학)를 비롯해 위원을 맡은 정책·제도 등 학계·연구계 7명, 중소기업·건설·농업 분야(연구) 3명, 이주민지원센터 등 현장 활동가 3명 총 14명의 전문가로 구성됐다.

특위 출범에 앞서 준비 TF와 전문가 회의를 거쳐 설정한 △맞춤형 인력수급 체계 구축 △해외 인재 유치 및 육성 △사업자·근로자 상호적응 지원 △이주민 근로자 상생 환경 조성 4가지 핵심 방향성을 가지고, 실현가능한 정책대안을 도출해 나갈 예정이다.

국민통합위는 “적시·적소에 필요인력 공급과 사업주·근로자 매칭시스템 개선, 이주민 근로자 수요·고용 통계 인프라 구축을 검토할 것”이라며 “해외 인재 유치·육성을 위한 지역 수요 기반 유학생 정착 확대와 전문·숙련인력 산업현장 공급 확대, 이주민 근로자 직업역량 강화 방안을 발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사업자·근로자 상호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근로환경 개선과 선제적 갈등관리 강화, 불법 고용·취업 근절 문화조성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효율적 지원·관리 체계 구축, 가족 동반 체류자 정주 환경 개선, 이주민 근로자에 대한 인식개선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