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한국경총이 올해도 고임금 노동자의 임금은 가급적 최소한 수준으로 인상하고, 과도한 성과급을 자제할 것을 회원사에 권고했다.

한국경총은 2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기업 임금정책과 생산성 제고를 위한 경영계 권고’를 22일 회원사에 송부했다고 밝혔다.

경총은 “올해 대기업 고임금 근로자의 임금 조정은 가급적 최소한 수준으로 인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며 “실적이 좋은 기업의 경우 일시적 성과급 형태로 보상하되, 사회적 격차를 심화시킬 수 있는 과도한 성과급은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경총은 “특히 좋지 않은 실적에도 불구하고 노조가 관성적으로 높은 임금인상과 성과급을 요구할 경우, 이에 응하지 않는 것이 적절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총은 청년채용 확대와 중소협력사 경영 여건 개선을 위해 고임금 노동자의 임금을 안정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을 강조했다.

중요한 과제로 직무·성과 중심의 임금체계 개편을 제안했다. 경총은 “연공형 임금체계에서 벗어나 일의 가치와 개인의 성과, 기업의 실적을 반영하는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로의 개편은 공정하고 유연한 노동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최우선 과제”라며 “저조한 평가 결과가 지속되는 구성원에 대해서는 성과와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 및 관리 체계를 강화”하는 것을 제안했다.

경총의 이 같은 권고가 새롭지는 않다. 경총은 저성장·경제 불확실성을 강조하며 고임금 대기업의 임금 최소 수준 인상, 기본급 대신 일시적 성과급 중심 보상,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 개편을 줄곧 주장하고 있다.

이지현 한국노총 대변인은 “원·하청 기업의 불공정 거래 관행 개선이나 원청 책임 강화에 대한 언급 없이 대기업 노동자들의 임금인상 자제를 얘기하는 것은 비용절감을 통해 기업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