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노련 위원장 출신 박해철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병 총선 후보가 공기업정책연대와 공공노동자들의 노동권 보장을 위한 정책협약을 맺었다.

박해철 후보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3일 공기업정책연대와 노동존중 정책실천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공기업정책연대는 32개 공공기관노조, 조합원 11만여명이 속해 있다. 공기업정책연대는 공공노동 존중 후보자 당선을 위해 각 회원 단사 조합원에게 협약내용을 전파하고 후보 유세를 지원한다. 박 후보는 협약 이행을 위한 입법지원을 약속했다.

협약 핵심은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공공기관운영위원회 개선이다. 소속을 기획재정부에서 국무총리실 산하 독립위원회로 이관 운영하고, 산하에 공공기관 노동자 대표들이 참여하는 ‘공공기관 임금결정위원회’를 설치하는 내용이다. 이외에도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 폐지로 인한 성과급 차등폭 축소와 임금피크제 완전한 폐지도 담겼다.

박해철 후보는 “지난 30여년간 공공노동자로 살며 기획재정부의 횡포를 느껴 왔다”며 “기재부로 인해 공공기관은 국민을 위한 기관이 아닌 정부의 효율성만 강조하는 곳이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의 민주화, 공공기관 경영평가 개선, 임금피크제 폐기 등 공공노동자의 노동권 보장과 공공성 회복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