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서울지부

늘봄학교가 2학기 전면시행을 앞두고 시범운영 중인 가운데 돌봄전담사들이 “인력과 공간 확보가 먼저”라며 졸속추진을 우려했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서울지부는 22일 오전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늘봄학교는 기존의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을 결합한 형태로 돌봄 시간을 늘리고 프로그램을 다양화하는 정책이다. 교육부는 올해 1학기에 2천개교에서 시범운영한 뒤 2학기부터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 늘봄학교를 도입해 희망하는 1학년생은 누구나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돌봄전담사들은 이 같은 ‘속도전’에 우려를 표했다. 실제 서울시 내 상반기 시범운영을 희망하는 학교는 38개교로 전체 학교의 6% 수준이었다.

지부는 “새 사업 추진에도 신규 인력과 공간이 마련되지 않아 학생 안전과 돌봄전담사 노동강도 강화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늘봄학교 돌봄교실의 정원 제한을 풀려고 하기 때문이다.

지부는 “서울시교육청이 상반기 시범운영 학교를 150개교까지 확대하려는 상황에서 1학기만 일하는 단기 인력을 채용하려한다”며 “2학기에 전면 시행하려면 지금부터 인력과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부는 △늘봄학교 정상화를 위한 노사 특별협의체 마련 △늘봄학교 정원 제한 △인력과 공간 확보없는 늘봄학교의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