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 기자

건설노동자들이 정부의 제2의 건폭몰이 시도를 규탄했다.

건설노조(위원장 장옥기)는 22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는 여러 용산발 여론 악화와 함께 공사비 급등과 미분양이 속출된 건설경기 불황을 노조 탓으로 돌려 지지율을 올리고자 하느냐”며 “지난해 대대적 건폭몰이로 양회동 열사가 가족과 동료 곁을 떠난 지 1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 정부가 다시 시도하는 건설현장 불법행위 특별단속을 제2의 건폭몰이 탄압으로 규정하고 끝까지 저항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옥기 위원장은 건폭몰이는 국가폭력이라고 비판했다. 장 위원장은 “건설노조가 헌법에 보장된 노동 3권을 통해 단체협약을 체결하고 고용을 보장받은 것을 공동 공갈·협박이라며 탄압하고 조합원을 구속하는 등 건설노조를 탄압하고 이 과정에서 고 양회동 열사가 목숨을 잃었다”며 “고 양 열사의 죽음은 윤석열 정권의 타살이며 국가가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불황에 빠진 건설경기 문제를 노동자에게 전가한다고 비판했다. 강한수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건설현장이 지난해와 비교해 반토막이 났고 건설산업이 망해 가고 있는데 윤석열 대통령은 건설산업 불황에 대해 어떤 잘못이나 책임을 말하지 않는다”며 “건설자본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건설산업이 다 죽어가는데 뭘 하고 있느냐고 따져야 할 시기인데 노조를 때려잡아 주겠다고 하니 조용하다”고 주장했다.

이번 단속이 총선용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이주안 플랜트건설노조 위원장은 “윤 대통령은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해 전국을 다니면서 수백조원 의 공수표를 남발하고 있지만 여당과 국정지지율은 여전히 정체돼 있어 다시 노조탄압을 하려는 것”이라며 “노조를 탄압하면 찔끔이라도 지지율이 올랐던 경험에 희망을 걸고 4월 총선에 이용하려는 술책”이라고 지적했다.

노동자들은 지난해 정부가 불법이라고 주장했던 행위가 대부분 무죄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정민호 노조 부위원장은 “지난해 금품수수라고 주장한 월례비는 대법원에서 임금으로 판결했고, 타워크레인 노동자의 성실의무 위반이라며 국토교통부가 면허정지를 통보한 16명 모두 기각처분을 받았다”며 “건설자본 말만 듣고 정부가 민원 해결사 역할을 하지 말고 불법요소를 파악해 건설현장 안전과 노동자 생존권을 보장하는 역할을 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정부는 부처합동으로 지난 20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다음달 22일부터 5월31일까지 불법행위를 집중 단속한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미 14일부터 단속에 돌입한 상태다. 지난해와 유사하게 사용자로부터 불법행위 민원을 청취하고 이를 바탕으로 단속에 나서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